한 연극 덕후가 있다. 그는 성덕이기까지 해서 직업도 비평가다. 최근 너무 맘에 드는 연극 작가가 데뷔를 했다. 이렇게 나의 마음을 설레이게 하는 처음이다. 근데 아직 부족한 것이 많이 보인다. 그래서 그에게는 당근보다 채찍을 주기로 한다. 남들은 칭찬일색인데 나 혼자 호되게 비판하기로 한다.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그 작가가 나의 존재를 알고 내가 훈련하는 대로 글을 써나가는거 같다. 하지만 난 단 한번도 칭찬하지 않았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글을 쓰지 않는다. 10년 만에 (맞나?) 복귀한다고 해서 목욕을 하고, 가장 비싼 옷을 입고 심지어 걸어서 극장에 갔는데 실망스럽기 짝이 없다. 그런데 그 작가가 공연이 끝난 당일 밤 나에게 찾아왔다!
나도 고급지게 표현하며 쓰고 싶은데 능력 밖에 일이라 포기했다.
뭔가 데뷔 때부터 봐온 본진이 오랫동안 일을 안하고 있어서 덩달아 나도 휴덕 중이었는데 기대했던 본진 복귀작이 내 맘에 너무 안들 때의 기분을 이렇게나 고급지고 쉽지 않게 표현한걸까?
뭔가 1차원적인데 고급진 신기한 극이다. 그리고 재밌어. 인형의 집이 원작이라고 하는데 각색이 되게 잘 됐고 이런 글빨 능력이라니 정말 부럽다.
유교수 빼고 진짜 극에서 표현하는 '한남'새끼들이라 진짜 속으로 쌍욕을 몇번을 했나 모르겠다. 자리가 1열이기도 해서 진짜 뛰쳐나가서 여러번 멱살 잡고 싶었다. 주위 곳곳에서 어이가 없는 헛웃음이 괜히 나오지 않았을 것.
지금 시국에 여러가지 사안들, 특히 젠더갈등으로 인해서 오는 모든 사건들과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고 특히 '아들'들이 가족에 미치는 영향을 정말 잘 풀어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극 중에서 말하는 '상류층' 집이라 고급진 세트도 예쁜데 천장을 스크린을 사용해서 보여주는 연출 되게 신선했다. 그래도 난 많이 트여있는 채로 살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전개 곳곳에 허를 찌르는 대사들과 마지막까지도 결말도 뭐야 이 뒷통수는? 질투야? 했다가 결국 그 어떤 프레임에 갇혀있는 나 자신을 보고 다시 반성했다고 한다.
석옵 찌질한 연기 참 잘하시네요. 배우들 연기가 좋아서 주연이 용진 한대 칠 때 진짜 속이 시원했다. 그리고 깡이 너만 자존심 있는거 아니야!!! 할 때도......
첫 씬에서 엄청 불편해 보이는 말 그대로 코르셋의 드레스를 입고 종종 거리면서 등장했던 깡이 마지막에 편한 운동화에 바지 입고 퇴장하는게 상징하는 바가 있을거라 생각한다.
그나저나 유교수님? 유전병은 대대로 물려지지 않을 수 있답니다? 착상 전 유전진단이라는 기술이 있거든요.... 이상 전공자 올림
이 극이 한국에서 내한공연을 한다고 공개 오디션 공지가 떴을 때부터 기대가 매우 많았다. 게다가 이 극에 쌀(조형균, 본진)이 캐스팅 됐다는 카더라가 돌아서 더더욱 기대였었지만 캐스팅 발표가 나야 알 수 있는 것이고, 그리고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21년 5월에 캐스팅 발표가 떴는데 실제로 오르페우스 역으로 온다고 해서 아마 쌀 본진 덕구 인생에 가장 행복했었던거 같기도 하다.
서울에서 15번, 대구, 부산 한번씩 총 17번을 보면서 (쌀 인스타 댓글로도 썼지만) 캐스팅 발표 때부터 근 1년간 즐거운 덕구 인생이었다. 사실 뮤지컬의 경우, 특히 본진의 공연을 볼 때는 작품에 대한 생각보다는 내 본진이 최고라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서 각종 사랑 고백과 주접으로 글을 쓸 수 밖에 없는지라 트위터에도 고스란히 그렇게 남아있지만 정리해서 적어보는 것으로...
결국 이 극은 신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고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의 이야기를 아는 사람들이야 결국 스포를 다 알고 시작하는 스토리인데 도대체 이걸 어떻게 극으로 만든다는건가... 했었는데 감상평의 몇 줄 요약은 이렇다.
사람은 실수를 반복하면서도 결국 더 나아지는 존재 그리고 그걸 깨기도 하는 존재
대사 그대로 결말이 어떨지 알면서도 다음을 기대하는 우리의 삶
불의에 대항할 때는 혼자보단 단체가 좋다. (연대 하라!!)
과거에 당신이 어떻게 살았는지 한번 생각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결국 널 구원하는건 너 자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가 과연 이대로 괜찮은가
놀랍게도 저런 생각이 들게 극에 많은 것들이 담겨져 있다. 쌀 오르페우스 제외 전캐를 보았는데 정말 그 누구로 봐도 상관 없었던 극.
이제부터는 트위터 주접의 정리 지금보니 그 놈의 코로나 때문에 개막도 미뤄지고 예매, 재예매의 반복에 아주 쑈를 했구나 -_-;;
무대, 조명, 연출 맛집. 특히 wait for me 때 무대랑 조명 정말 최고다. 왜 항상 신들은 인간을 시험할까? 페르세포네를 지독한 알코홀릭으로 만들어놨는데 생각해보니 반년을 지하에서 사는데 제 정신이기가 쉽지 않겠다 싶다.
Why we build the wall에서 페르세포네에 따라서 하데스 연설에 반응하는 차이도 재미있다. 두 페르세포네가 하데스에서 기본적인 애정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건 맞지만 여왕 페르세포네는 삶에 찌들어 자포자기한 그리고 일꾼들에게 일부 죄책감도 있고 숨 막혀 하는 페르세포네라면 혜나옵 페르세포네는 정말 남편의 독선을 지긋지긋해 하는 진짜 뭐 같은데 내가 그래도 니 와이프라 노래 불러준다는 표정에 심지어 안부를 때도 있었다.
그리고 쌀 중의 쌀 웨잇포米 때 오르페우스의 노래를 듣고 지하세계가 벽을 열어주는 씬에서 무대가 좀 더 열리고 극의 마지막에서 지상으로 올라오면서 열렸던 무대가 다시 좁게 닫혀지는데 그 씬을 볼 때마다 무대 열리는건 사랑을 다시 되찾기 위해서 용기를 갖고 떠나는 오르페우스의 마음인데 마지막에서 의심으로 범벅이 된 용기를 잃은 그의 마음이 다시 닫히는거 같아서 참 짠했었다.
과연 에우리디케가 기차를 타고 떠나는 씬이 정말 추워서 얼어 죽은 것인지 추위와 가난을 이기지 못하고 스스로 선택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결국 그렇게 선택해서 간 곳은 망각이 기본인 현재와 다르지 않은 삶이었다고 생각되어진다.
2막에서 일꾼들끼리 연대하는 If it's ture 그리고 가장 백미인 Epic III, 오르페우스의 의심의 절정인 Doubt come in까지 이 모든 것은 그냥 조형균이 짱인 것이다.
거창하게 시작해서 정말 뱀의 꼬리로 마무리 지어지는 글인거 같지만 하데스 타운과 이 극에 출현하는 쌀 덕분에 즐거운 1년이었다. 덕분에 기차 타고 대구 당일치기 비행기 타고 부산 당일치기도 해봤다는거.....
2017년 이 극의 초연이 올라왔을 때 극의 진행 방식이나 연출 그리고 무엇보다 극 내용에 매우 충격을 받았었다.
재연을 지나 삼연째인데 과연 이 극이 지금 올라 올 수 있나? 라는 물음표를 던졌지만 무사히(?) 올라왔고 여전히 이 극은 슬프고 분노하게 만들며 마음 아픈 극이다.
1. 룸 서울 스몰룸 서울 스몰은 정말 너무 슬프다. 무진장 떡볶이 선배로 인한 시고니 선배의 성장 서사도 너무 슬프고 삼각끈 경찰 언니의 사연도 슬프다. 그러면서도 이 나라는 왜 유구하게 다른 것도 아니고 정치적 이유로 매번 같은 민족을 서로 겨누나 싶고...
이 나라가 이런게 군인이 대통령이어서, 국민이 투표로 대통령을 뽑지 못해서라고 하지만 그 이후 직선제로 뽑힌 대통령도 결국 군인이었고 근 40년이 지난 지금도 딱히 바뀌지 않았음을...
시고니 선배의 책상 위에서의 마지막 대사가 백미 (이 대사는 스몰, 빅룸 공통으로 다 볼 수 있다.)
2. 룸 알레포 스몰룸 그냥 어른이 되고 싶었던 아이 그리고 그 아이를 구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람들 기억은 정확하기 나지 않지만 알레포의 여러 대사들은 그 당시 세계 정세에 맞게 수정하는거 같기도 하다. 넌 꼭 어른이 될거야, 바셋. 왜 바셋 역을 배우들 중에 가장 나이 많은 이석준, 정원조 배우가 하는지 이제서야 생각해봤는데 꼭 어른이, 그것도 나이 많은 어른이 되라는 의미가 아닐지...
3. 룸 알레포 빅룸 사람을 구하는 일은 그 어떤 정치적 메세지와 상관 없다. 그냥 사람을 구하는 것일 뿐 아마 그들은 자신이 잃은 아내와 아이를 구하는 심정으로 구할테니까... 빅룸에서 보이는 어른이 되고 싶다는 바셋의 표정이 참 여러가지 생각을 들게 한다.
4. 룸 서울 빅룸 2017년에 봤을 때와는 또 다른 느낌으로 봤다. 그 때는 그냥 단순 '무섭다'의 감정이 더 컸다면 올해는 '분노'의 감정이 더 컸다.
1987년 상황에서 대장을 볼 때의 내 표정은 마스크를 했으니 망정이지 정말 썩은 표정 그 자체였을 것. 그 때 그 시절의 백골단 사람들은 지금 어떻게 살고 있을까?
서울이든 알레포든 결국 누가 더 위대하고 잘났느냐를 놓고 싸우는 잘난 인간들 사이에서 결국 피해를 입는 사람은 그냥 어른이 되고 싶은 아이, 아이가 커가는걸 보고 싶었던 아빠 그냥 학교를 다니고 싶었던 학생들...
사족. 이 극 덕분에 좋아하는 아이돌 컴백쇼도 못 가고 본진이 하는 극의 총총막도 못 가고 운동 예약 걸어놓은거 등록할 수 있었는데 그것도 못하고 후회가 없다는건 거짓말이다..........
어쨌든 자본주의 사회의 폐해겠지만 누군가의 죽음 또는 불행이 누군가에게는 돈벌이 수단이고 행복이라는게 참..
처음 극을 봤을 때는 첫 거래씬에서 그냥 그들이 주식 값이 떨어지는 것으로 호들갑 떠는게 웃겨서 웃었는데 두번째부터 보니까 폭탄테러 장소가 결혼식이었고 사망자 몇 명, 부상자 몇 명이 명확하게 들려서 마냥 웃을 수 만은 없었다. 특히 요즘이 더 그렇잖아. 전 세계가 팬데믹이지만 분명 누군가는 웃고 있겠지..
그래도 미국이 나치보단 낫잖아요? 러시아보다, 중국보다... 하는데 극 다 보고 나면 미국이? 글쎄다..가 절로 나오네...
김주헌 닉 고정으로 보고 있고 나머지는 캐스팅을 딱히 가리지 않고 보고 있는데 바시르 두 배우의 노선은 확실히 다르다. 동원 바시르는 날 것에 다혈질이라면 인섭 바시르는 침착함과 차분함 그 자체.. 둘이 연령대도 인섭 바시르가 나이가 더 많을거 같은 느낌. 실제로는 반대지만..
닉도 결국에 마지막까지 허겁지겁 챙겼던건 돈이고 이맘도 결국 그 이면은 돈이었고 과연 바시르는 마지막까지 민중과 대의를 위했을까? 총을 쏠 수 있게 된 다르와 마지막의 바시르의 모습은 불과 얼마 전의 바시르와 이맘 아니었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