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 2022 교쥬/연극 뮤지컬
Reg Date : 2022. 12. 1.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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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극단 실험극장

 

이건 진짜 어제 본 아주 따끈따끈(?)한 포스팅이다.

검색이 부담스러워서 대부분 극이 끝나고 포스팅을 하곤 하는데

(사실은 극도의 귀차니즘이 맞겠다.)

이 극은 왠지 까먹기 전에 써야할거 같고

일단 한번은 더 볼거 같은 느낌이다.

 

난 '공연이란 이런거란다...'를
보여주는 극들 정말 좋아하는데

왜 수많은 사람들이 이 극을 인생작이라고 하는지 어렴풋이 알거 같다.
하지만 어렵다 ㅠㅠㅠ

아직도 머릿 속에서 여러가지 생각이 왔다갔다 한다.

 

가운데 작은 무대를 놓고 양쪽에 앉아있던 배우들이 입, 퇴장을 하는 방식도 되게 신선했고

극을 이끌어가는 다이사트의 에너지가 엄청나야겠네... 라고 생각했는데

말 등장의 순간 와~ 하고 감탄부터 나오게 되더라는....

(너제트를 비롯한 말 역할 배우들 고기 많이 드세요!!!!)

 

처음 알런의 가족들의 등장에 폐쇄적이고 답이 없어보이는 아버지가 문제라고 생각했지만,

엄마가 더 이상한 사람이었을 때....
영화관에서 아버지를 만났을 때의 알런이 느꼈을 감정이 뭔지 너무 잘 알거 같았다.
결국 폐쇄적인 부모 아래서 세상과 단절된 채 살아온 아이가

본인 나름대로의 신격화한 실체를

자신이 배반한 것과 같은 망상이 불러온 비극인건지... 

정말 아직도 어렵고 잘 모르겠다. 

(누가 답을 알려주세요 ㅠㅠㅠ)

 

다이사트는 그 이후 어떻게 됐을까?
알런이 해방되어가고 있을 때 다이사트는 더 힘들어져가는거 같은데...
다이사트의 그 꿈은 결국 다이사트의 미래였던걸까?
역시 초반에 그 꿈의 해석이 좀 알고싶다ㅠㅠㅠ

 

장면 중에 뭔가 엄청난 장면이 있다는건 알고 있었고 단순 오글 금지가 뭔가했더니

연극에서 그런 장면을 본다는게 적잖이 충격이기도 했지만

어쨌든 그 의미에서는 굉장히 중요한 씬이기도 한데

그 와중에 과거에는 오히려 더 대담했던 씬이
해외덕들 밀캠 찍는 바람에 그 정도로 수정된거라는게...

그러면서 과거에 알런역을 ㅈㅈㅎ이 했다는게 순간 너무 기분이 더러워지기도 했었다.

 

소년과 정신과 의사가 등장하는 극이고
소년의 삶에 아주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매개체가 동물이다 보니

엘송 생각도 되게 많이 나긴했는데 그래서 그 생각의 종국에는 석옵이 다이사트 했나...
석옵이 하는 다이사트 보고 싶다.... 였지만...

석옵이 저번 시즌에 하셨었네 ㅠㅠㅠㅠㅠ

 

여전히 머릿 속은 복잡하고 이런저런 생각으로 맴돌고

계속 생각이 나게 만드는 엄청난 극이다.

다시 보러 가야지...



    
Category : 2022 교쥬/연극 뮤지컬
Reg Date : 2022. 11. 25. 1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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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노네임씨어터컴퍼니


수화로 대화를 하는 것이 정상인,
귀가 안들리는 막내 아들 또는 동생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자신들이 먼저 수화를 배우고
그에게 독순술을 익히라고 한게 아닌
수화를 전혀 모르는 아주 이기적인 가족의 이야기

극 보는 내내 진짜 복장이 터진다는게
어떤 의미인지 너무나 잘 알겠던 극
극 내내 님들아~ 그게 걔를 위한 일이 아니라고!!를 외치고 있었던...
정말 식탁에서 밥상 엎지 않고 앉아있는 빌리가 위너.
도대체 이 식구들은 개방적인건지 빻은건지 알 수가 없다.

대사 중에 자식이 부모랑 같아지거나 뭐 어쩌구하는 대사 있었는데
자식들이 부모의 안좋은 쪽만 빼 닮았다.
빌리 빼고... (하지만 그 빌리도 종국에는...)
그나마 여자들은 정상인 편(?)인데 베스는 크리스토퍼랑 사는거 자체가 이미 마이너스임.

사실 이 극을 볼 때
이재균 배우가 유일하게 멀쩡하게 말하는
그 대사톤과 연기 표정에 치이기도 했고
다니엘 같은 경우 되게 찌질하고 지 아빠 같은데
그 와중에 뭔가 시크하고 위험한 매력이 있어서
잘못하면 저 매력에 누구하나는 빠지겠다 했는데 역시나였고
그걸 오정택 배우가 엄청 잘 살렸다.

참 아이러니 하지..
빌리는 실비아를 통해서 새로운 세상을 만나고
가족들의 부당함(?)을 깨달았는데 실비아는 그 반대로 가고 있다는게..
실비아의 '같은 부류에 속하고 싶지 않다'는 마음이
뭔지 너무나 이해가 가지만 내가 이해한다는게 맞나 싶기도 하고..

결국 이런 실비아 때문에 빌리 또한 가족과 같아지고 있다는
정말 아이러니한 현실...

극 볼 때 좁디 좁은 공간 때문에 너무 힘들어서 (그 자리 잡은 내 잘못)
한번 더 보고 싶은걸 표를 놨다가 잡았다가 놨다가 했는데....
한번 더 볼걸 그랬지 ㅠㅠㅠ



    
Category : 2022 교쥬/연극 뮤지컬
Reg Date : 2022. 11. 19.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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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page1

서편제는 때는 중학교 1학년
한국 최초로 단일관 100만 관객을 동원한 첫 영화였을 때
아마 그 100만명에 일조했을 학교 단체 관람으로 영화를 본게 다였고
어차피 그 때야 판소리라든가 이런 전통(?)에 가까운 영화들이
중학교 1학년짜리에게는 전혀 재미도 감동도 없었을 것이기에..
아 참 한국적인 영화구나..
송화가 참 안됐구나...
동호가 이해가 잘 안가네... 라는 생각을 했던 기억이 어렴풋이 난다.

책을 비롯한 모든 컨텐츠들이 나이에 따라 느끼는 감정들이 달라지기 마련이니
내 감상이 어떻게 바뀔까도 관전 포인트였고
사실 영화로 재밌게 보지 않았던 작품의 뮤를 봐야할까 싶었는데
어쨌든 이번 시즌이 마지막 시즌이라고 하기도 하고
트친 분께서 자람송화, 차송화 못사와는 겸상을 하지 않겠다고 하셔서 ㅋㅋㅋㅋ

그리고 난 서편제를 보면서 내가 이렇게 줄줄 울줄 몰랐다네.........

도대체 그 놈의 한이란 무엇인가.
한을 주구장창 외쳐대는 본인은 가지지 못했기에 가져야하는 그 무엇처럼
송화와 동호에게 외쳐대는 유봉을 보면서 너무나 답답했고

왜 자신이 못 다 이룬 꿈을 자식에게 투영 시키려하는지......
본인 욕심의 삐뚤어진 사랑의 표본이 유봉이다.
도망가려고 하는 동호의 마음 너무 이해가 가고
처음에는 가지말라고 말리다가 다시 도망 가라며 응원하는
동호 보내는 송화 마음이 너무 안타깝고...
여기서부터 펑 터지기 시작했던 듯...

위에도 썼지만
어릴 때는 동호가 이해가 안가고 송화가 불쌍하긴 했지만... 인 감정의 기억인데..
나라도 도망가고 남았다.
실제로 엄마가 하라는대로의 반대로만 살고 있는 딸이 나이기도 하고....

자람송화와 차송화의 차이는
자람송화는 아무래도 원래 판소리를 하던 분이다보니
재능이 충만한 사람이 정말 어느 순간 만개한 송화 같았고
차송화는 정말 본인의 소리를 찾아서 떠나는
그렇게 세월이 지나고 지나 본인을 깎고 또 깎아 소리를 찾은
세상의 모든 것을 다 맞은거 같은 지친 송화였다.
둘이 너무 다른데 다른 결로 너무 슬픈 송화였다.

서편제의 백미는 아무래도 2막 상여 군무씬이 아닌가 싶다.
사실 처음 볼 때는 송화와 유봉을 보느라 제대로 못봤었는데
다시 봤을 때는 그 장면에서 어찌나 눈물이 나던지..
특히 송화가 아버지~ 하고 부르는데
그 부르는 말에서 그동안의 원망, 미움, 사랑들의 감정이 다 느껴져서 맘이 참 그랬었다.

마지막에 동호가 찾아온 심청가씬에서
자람송화가 런동호 따뜻하게 안아주면서 토닥여주는 장면을 보여줬는데
글 쓰면서도 그 때 생각이 나서 눈물이 고인다.
그날 그 장면에서 세상 모든 치유를 다 받았던 것 같다.

좀 더 일찍 봤다면 시즌이 올 때마다 극을 챙겨봤을테지만
마지막 시즌에라도 이 극을 봐서 참 다행이다.
가까이서 보면 아동학대에 가까운 극이지만
결국 이 극은 소리를 찾아가는 한 여성의 위대한 여정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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